정세균 국무총리<사진=국무총리실>

[노동일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0일,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코로나19 항체가(면역도) 조사 계획, 대학 방역 관리현황 및 계획, 해외 입국자 현황 및 추이 분석,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상황 등을 논의했다.

이날 정세균 본부장은 "엄중한 상황에서 수도권 지방자치단체가 유흥시설에 대한 집합금지행정명령을 내리는 등 적극적으로 잘 나서주고 있다"며 "대도시인 부산에서도 이러한 사례를 참고해 행정명령 조치를 검토해달라"고 밝혔다.

정세균 본부장은 또 "이태원 클럽 관련 방문자가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검사 권유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해 달라"며 "불법체류 외국인이 검사를 회피하는 등 방역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코로나19 검사와 관련해서는 불이익이 없음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달라"고 말했다.

특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코로나19 항체가(면역도) 조사 계획을 보고받았다.

이에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현시점 일반 국민의 코로나19 항체 보유율을 확인하여 집단 내 면역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일반 국민의 대표성을 갖는 2020년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잔여 혈청과 코로나19 집단발생 지역인 대구·경북지역 주민 혈청을 이용하여 항체가(면역도)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항체가 조사는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10세 이상 7,000여 건, 대구·경북지역은 건강검진과 연계하여 1,000여 건 규모로 실시할 계획이며, 조사에 필요한 항체 검사법이 결정되는 대로, 빠르면 5월 말부터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항체가 조사가 진행되면 일정 시점에서 집단면역 정도, 무증상감염 규모 파악을 통해 방역 대책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항체를 보유한 것은 과거에 감염된 이력이 있다는 것으로 볼 수는 있으나, 질병 방어능력과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조사 결과 해석 시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칠 예정이다.

여기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생활 속 거리 두기 전환 이후 대학이 제한적으로 대면 수업을 실시함에 따라 대학의 방역 관리현황을 점검했다.

정부는 그동안 대학에 비대면 수업을 지속 권고했으며, 사회적 거리 두기 종료 이후 제한적 대면 수업 실시에 대비하여 대학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안내 지침을 배포했다.

또한 지침 배포 이전인 지난 2월 26일부터 4월 16일까지 교육부 본부 직원 및 지역 국립대 직원을 2인 1조로 총 30개조의 현장점검반을 편성하여 296개 대학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점검대상 대학의 코로나19 방역 관리 체계 및 보건소, 지방자치단체와의 핫라인 구축 등 비상시 대응 체계를 확인했다.

아울러 대학 및 전문대학 교무처장 협의회 회장교 등 48개 대학의 방역 관리 현황을 조사하여, 사전 발열 검사, 강의실 좌석 간격 조정, 방역 소독실시 등 조사 대학이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대학이 실험·실습과목 등을 제한적으로 대면 수업으로 운영함에 따라 대학가에 지역감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5월 13일부터 5월 29일까지 권역별 대학 방역 관리현황 현장 점검을 실시한다.

점검 대상은 대학 60개교, 전문대학 40개교이며, 대면 수업 실시 시기 및 규모, 대학 소재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한다.

이번 점검은 점검대상 대학의 방역지침 준수 여부, 사전 발열 검사 실시 여부, 기숙사 등 다중이용시설 관리 상황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여기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최근 1주일간 국적별 내외국인 입국자 현황에 대하여 보고했다.

국민 입국자의 경우, 5월 1일부터 5월 7일 사이에 일평균 2,611명이 입국하였으며, 4월 13일에서 4월 30일까지 일평균 입국자 2,664명과 비교해 약 2% 감소하여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외국인 입국자의 경우, 5월 1일부터 5월 7일 사이에 일평균 772명이 입국하여, 4월 13일부터 4월 30일 일평균 입국자 767명 대비 1% 증가해 유사한 수준이었다.

단기체류 외국인 입국자는 원양어선 등의 선원 교대 목적 입국자 증가로 그 전주(4.13~4.30) 112명에 비해서 일평균 131명으로 17% 증가했으나 무사증입국 정지조치 시행(4.13) 이전(4.1~4.12.) 일평균 266명과 대비해서는 절반 수준을 유지했다.

앞으로 국내 코로나19 상황의 호전과 항공편 증편 등으로 인해 해외로 출국했던 재외동포 거소등록자 등 등록외국인의 입국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입국자들에 대한 검역도 계속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수도권 3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용인시 확진 환자 관련 방역 조치를 논의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5월 8일 20시부터 6월 7일까지 1달 동안 클럽 등 유흥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등에 운영 자제를 권고하고, 불가피한 운영 시에는 방역수칙을 준수할 것을 명령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시행했다.

행정명령 시행 이후 지자체별로 주말 유흥시설에 대해 중앙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자체 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접촉자·방문자에 대해 신속한 진단검사를 추진 중이다.

전 국민 긴급재난문자로 4월 29일부터 5월 6일 사이에 클럽을 방문한 사람뿐만 아니라 이태원 지역을 방문한 경우, 선별진료를 받도록 안내하였으며, 이태원 지역 방문자는 증상 여부와 관계없이 선별진료소에서 즉시 선별검사가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전국 보건소는 주말 비상 선별검사체계를 지속 유지할 계획이며, 특히 용산구는 보건소 선별검사체계를 24시간 운영한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