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인사청문회, 학력 위조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 강하게 밀어붙여<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장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가운데 미래통합당이 학력 위조 의혹,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 등을 거론하며 강하게 밀어 붙였다.

특히 박 후보자에 대한 질의응답이 설전으로 격화하며 인신 공격성 발언이 나오며 격돌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이에 미래통합당 청문위원들은 질의 전부터 압박을 가했다.

박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시작된 후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미래통합당 소속 의원 4명 중 3명은 박 후보자에게 일제히 자료제출를 요구했다.

미래통합당 간사인 하 의원은 "2000년 당시 권력 2인자일 때, 단국대 학력 위조 의혹을 받고 있고 그것을 확인할 자료로 학적부에 있는 성적표 원본을 공개하라고 했는데 끝까지 거부했다"며 "성적 공개가 개인 정보 유출이라고 말했는데, 성적을 가리고 충분히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미래통합당 이철규 의원도 "120건의 자료를 요청했지만 제대로 제출된 자료는 23건에 불과하다"며 "나머지는 개인정보라는 이유로 부동의해서 사실상 자료제출 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미래통합당 조태용 통합당 의원도 "129건의 자료를 요구했는데 답변 온 게 37건"이라며 "이례적으로 답변률이 낮다. 2000년 당시 후보자의 학정 정정에 대해선 권력형 학력 위조 사건이라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어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한 부분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학적 정리는 대학에서 책임질 일이지 제가 학적을 정리하는 사람은 아니다. 성적을 가리고 제출해달라는 것은 대학에서 할 일이지 제가 할 일이 아니다"며 "학교 측에서도 본인이 동의하지 않으면 공개하지 않는다는 법적 보장이기 때문에 저는 제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야당 측 인사청문회 첫 질의자로 나선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은 "다른 학력 위조와 달리 박 후보자의 학적 위조에는 '권력형'이라는 말이 붙는다"며 "2000년 박 후보자가 실세 때 어두운 과거 은폐를 위해 단국대를 겁박해 학력을 위조했다"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또 "박 후보자가 전공필수 과목을 단 1학점도 안 들었다. 160학점 중에 72학점이 빈다. 졸업 자격이 무효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저는 분명히 광주교대를 졸업하고 성적표와 졸업증명서를 내서 단국대에 편입했고, 성실하게 수강을 했다"며 "단국대에서 학점을 인정하고 졸업을 하라고 하니까 했다. 학점이 안 되니까 졸업하지 말라고 했으면 안 했다. 따라서 저한테 묻지 마시라"고 반박했다.

여기서 하 의원은 박 후보자를 향해 "딴 생각을 하는 것 같다. 국민이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도 물러서지 않고 "내 국민도 본다"고 물러서지 않은 채 반박했다.

더욱이 박 후보자는 김대중 정부 시절 대북송금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북한에 불법송금한 관계가 없다"며 "2000년 6·15 때 정부 돈이 1달러도 들어 간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자는 또 "제가 옥고를 치르게 된 것은 현대가 북한으로 송금하는 과정에 국정원 계좌를 활용했다는 것이지만, 저는 지금도 당시도 어떠한 계좌를 통해서 현대가 북한으로 송금을 했다는 것은 모르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대북송금 특검은 2003년 수사를 통해 현대가 4억5000만 달러를 국정원 계좌를 통해 북에 지원한 것으로 자원금 중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금이 1억 달러 포함돼 있었다.

이에 당시 건 핵심 인물인 고 정몽헌 현대 회장이 극단적 선택했으며 대북송금에 관여했던 박 후보자는 외국환거래법 위반과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위반 등으로 징역 3년을 선고받아 구속됐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