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회 법사위 대검찰청 국정감사 출석<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국회 법사위 대검찰청 국정감사에 출석해 라임·옵티머스 수사를 비롯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 및 여권에 대해 강한 발언들을 쏟아냈다.

특히 윤 총장은 여당의원들의 질의에 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답변을 하며 강경하게 맞서자 국감장이 한때 소란해 지기도 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윤 총장을 향해 "안타깝게도 윤 총장이 가진 정의감, 동정심에 의심을 갖게 됐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발언하자 윤 총장은 "선택적 의심 아니냐"며 "과거에는 저에 대해 그렇게 대하지 않았느냐"고 반발하며 맞받았다.

여기에 윤 총장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찰인사에 대한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 질의에 "인사안이 다 짜져 있고, 그런 식으로 인사하는 법이 없다"며 사실상 추 장관 인사에 대한 불만을 그대로 내보였다.

윤 총장의 이런 강경한 내용들이 담겨있는 답변에 여야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리며 윤 총장을 비난과 옹호과 뒤섞였다.

더불어민주당 소병철 의원은 윤 총장을 향해 "(윤 총장)증인이 하나를 물으면 10개를 답한다"며 "도대체 누가 누구를 국감 하는지 모를 지경"이라고 일갈했다.

이에 같은당 윤호중 위원장은 "답변을 추가로 할 필요가 있을 땐 위원장 허락을 받아 답변해달라고 했는데 거의 10분이 지나도 계속 답변하고 있다"며 시간을 지켜달라는 취지로 주의를 줬다.

이런 상황이 전개되자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추미애"답변이 길지만, 추 장관보다는 수십 배 예의 바르게 답변하고 있다. 자세히 설명하겠다는 증인을 혼내면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