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광복절)광화문집회 주동자들 살인자”<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4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운영위원회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광화문 집회' 주최자 측들인 보수단체를 향해 "살인자"라고 목소리를 높여 논란이 일었다.

이에 노 비서실장의 이런 발언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집회를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가 재확산했으며 사망자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반(反)정부 집회한다고 해서 국민이 살인자가 되느냐"고 강하게 반발했고 결국 국정감사는 파행을 거듭했다.

이날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은 광복절 집회 당시 경찰의 차벽 사진을 들어 보이며 집회하는 국민들을 코로나 전염속에 빠뜨렸다고 일갈했다.

박 의워은 “문재인 산성을 보면 소름이 돋는다"며 "경찰이 버스로 밀어서 집회 참가자들을 코로나 소굴에 가둬버렸다. 정부 입장에서 안 나왔으면 좋겠지마는 이미 나온 국민들까지 이렇게 가둬서 감염 위험도를 높여서야 되겠느냐"고 따졌다.

이에 노 실장은 "지금 불법 집회 참석한 사람을 옹호하는 것인가"라며 "허가되지 않은 집회 때문에 경제 성장률만도 0.5%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보고 있다. 광화문 집회에서만 확진자가 600명 이상이 나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도둑놈을 옹호하는 것"이라며 노 실장을 거들었다.

이에 박 의원이 "불법 집회 한다고 국민이 도둑놈이냐"고 맞받아치자, 노 실장은 "도둑놈이 아니라 살인자다, 살인자. 이 집회 주동자들은”이라고 언성을 높였다.

노 실장이 이런 발언을 내뺃자 박 의원은 "에버랜드 놀러가신 분들도, 민노총 집회 간 사람도 살인자란 말이냐"고 따졌다.

노 실장도 "거기서는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두 사람은 강하게 대립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