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정권 교체 위해 어떤 역할이라도 할 생각"<자료사진>

[노동일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미래포럼의 초청 강연에서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의 "정권 교체를 위한 역할에는 서울시장 출마도 포함되나"라는 질문에 "정권 교체를 위해 어떤 역할이라도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에 안 대표가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으로 보여진다.

안 대표는 "올해 초 귀국할 때 우리나라가 망가져 가고 있고 그 책임이 정부여당에 있다고 생각했다"며 "제가 무엇이 되기보다 정권교체를 위해 역할이 뭐든지 하겠다고 생각했고 지금도 이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안 대표는 이날 강연에서 국민의힘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야권 재편을 통한 새로운 활로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우리나라는 빛의 속도로 과거로 가고 있다"며 "주변 사람들이 지난 총선에 대해 싫어하는 정당보다 실망한 정당을 찍었다고 한다. 여당이 지속적으로 실망을 주지만 싫어하는 정당보다는 표를 (더)준 것이다. 이게 야권의 현실"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또 "정치에 관심 없는 사람들이 지금 제1야당 포함한 야권에 대한 비호감이 너무 크다는 것"이라며 "여론조사상으로도 나타나는 게 지난 6월 초 비대위가 시작됐는데 5달 동안 노력을 해도 변화가 없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안 대표는 "지금과 똑같은 방법으로 가다가는 똑같은 결과를 받게 된다"며 "그러면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조차도 저는 승산이 낮다고 생각한다. 나름대로 생각한 유일한 결론은 야권 재편"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안 대표는 야권 재편 방향에 대해 새로운 야권만이 국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새로운 혁신 플랫폼을 만들고 여러 야권이 만들어갈 대한민국의 미래, 구체적 비전, 우리만의 정책을 이야기할 때 다시 국민이 관심 갖고 귀를 기울일 것"이라며 "지금 중도뿐 아니라 합리적인 개혁을 바라는 진보까지도 다 포괄할 수 있는 그런 기반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반문연대라는 이야기가 나오지만 누구를 반대해서 승리한 정치 세력은 없다고 생각한다"며 "반문연대 형태가 돼 일대일로 싸우게 되면 지난 총선과 똑같은 구도가 돼버린다. 그러면 그때도 싫어하는 정당보다 실망한 정당에게 표를 찍는 일이 반복된다. 그런 반문연대가 아니라 혁신연대, 미래연대, 국민연대, 국가의 미래를 진정으로 생각하는 정치 세력들이 모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