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점차 거세지며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오는 29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처를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오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는 수도권과 각 권역의 거리두기 조치를 좀 더 강화할 필요성과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또 "지방정부와 각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추가로 수렴해 조속한 시일 내 결정할 예정"이라며 "일요일(29일) 중대본 회의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오늘(27일)과 내일(28일) 중으로 의견을 더 수렴할 것"이라고 말해 거리두기가 강화될 수도 있음을 내비쳤다.

이런 가운데 전날과 이날 코로나19 확진자가 500명대를 보이며 확산되고 있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도 569명에 달해 전날(583명)에 이어 이틀 연속 500명대를 보였다.

수도권에는 지난 24일부터 2단계, 호남권과 강원권 일부 지역 등에서는 1.5단계가 시행 중이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은 상황에서 일부 지역에서는 자체적으로 거리두기를 높이고 나가고 있다.

11월 21일 부터 11월 27일까지 1주일 동안 지역발생 확진자는 하루 평균 382.7명으로 집계돼 전국 2.5단계 기준인 400~500명 이상 나올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손 반장은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도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며 "지난 1주간 일평균 호남권은 32명, 경남권은 32명, 충청권은 24명 등을 나타내는 등 1.5단계 기준을 초과하는 권역(지역)이 증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현재 1.5단계 기준에도 해당하지 않는 권역들이 존재한다"며 "전국적인 동일 조치로서 규제를 내릴지, 말지에 대해 지자체와 전문가의 의견 수렴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 여러 의견을 듣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손 반장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의 거리두기 단계를 2.5단계로 올려야 한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 "2.5단계 격상 기준은 전국적으로 주간 평균 환자가 약 400∼500명일 때"라며 "아직 기준상으로는 다소 이른 감이 있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선제적 조치는 중요하지만 거리두기 단계에 대한 격상을 지나치게 서두르는 것도 방역상의 부작용이 발생한다"며 "단계 격상에 대해서만 관심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단계 격상에 따른 국민들의 공감을 함께 고려하지 않은 채 시급하게 단계를 계속 올려서 설사 3단계 조치를 한다고 하더라도 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들이 반발해 따라주지 않는다면 격상의 의미와 효과가 없어진다"며 "거리두기 효과는 다음 주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의 경우 언제 어디서 감염이 되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인 만큼 당분간 모든 모임과 약속을 취소하고 집에 머물러달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