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이 곧 취업인 대학!
기업이 원하는 인재 양성 대학!
학생들에게 책임을 다하는 부모 같은 대학!
경동대학교

강원도 속초에 위치한 경동대학교는 취업명문대학으로 익히 알려진 대학이다. 경동대학교는 우수한 취업시스템으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알차고 단단한 취업사관학교로 취업률 100%를 목표로 실무중심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경동대학교는 시대맞춤형, 학생맞춤형, 기업체맞춤형 교육시스템으로 취업, 창업, 진학까지 책임지며 전학과목이 취업하기 좋은 시스템으로 사실상 실무형 시스템을 자랑한다.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가족부로부터 새롭게 인가된 의료보건계학과(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응급구조학과, 임상병리학과, 작업치료학과, 안경광학과)를 비롯해 관광, 보건복지, IT공학부, 건축 및 토목, 경찰, 디자인, 스포츠마케팅, 해양심층수, 유아교육, 중등특수교육, 한국어교원과 등 취업하기 좋은 장래성 있는 학과로 개설되어 있다. 경동대학교는 지난 2001년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래 올해까지 평균 80% 이상을 상회하는 경이적인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2007년에는 전국대학 취업통계 신뢰도 검증 우수모범 대학으로 선정됐고, 2008년에는 동아일보의 보도를 통해 정규직취업률 최상위권 대학으로 발표되기도 했다. 이처럼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경동대학교의 비결은 특성화된 학부와 독특한 교육과정 및 취업지원시스템에서 찾을 수 있다. 여기에 경동대학교는 2002년 교육, 시설설비, 특성화된 자구노력, 학사행정서비스, 사회봉사분야에서 대학종합평가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최근에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집중육성대학으로서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으로부터 교과과정 및 각종 사업을 통해 특성화 우수대학으로 인정받았다. 또한 2008년과 2009년 연속 교육역량강화사업 지원 대학으로 선정됐다.

취업을 위한 맞춤식 교육전략 전개
경동대학교는 기업체들이 경동인을 꼭 선발할 수 있도록 하는 독창적이고 입체적인 교육시스템과 취업지도전략을 가지고 있다. 그 대표적인 전략으로 ‘시대 맞춤식 교육’과 ‘학생 맞춤식 교육’, ‘기업체 맞춤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시대 맞춤식 교육으로는 충효인경의 민족적 품성과 자강불식의 실천적 태도를 교육목표로 명심보감과 사회봉사활동을 교양필수로 선정해 인성교육을 최우선으로 강화하고 있다. 이는 기업들이 21세기에 선호하는 더불어 사는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영어, 중국어, 일본어 중에서 한 가지 언어를 선택하여 교양필수로 3년간 수강하게 함으로써 외국어 능력을 함양하고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자질을 만들어 간다. 전산학개론, 프로그래밍입문 등을 교양필수로 가르치고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컴퓨터 활용능력을 몸에 배이게 한다. 학생 맞춤식 교육을 통한 맞춤형 개발에도 힘을 쏟는다. 학생들의 장단점을 파악한 후 지정된 전공지도교수가 주1회 지도교수시간 및 개인면담 등을 실시하며 입학 후 졸업, 취업까지 학생들을 철저하게 개별 면담 지도함으로써 학생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만든다. 학생들이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2개 이상 반드시 취득하도록 독려함으로서 교육과정 편성과 특강 등을 통한 자격을 갖춘 인재로 만든다. 여기에 기업체 산학협력, 맞춤식 교육 실시 등을 통한 현장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1100여개의 기업체와 산학협력을 맺고 학생들의 교육 및 취업을 위해 적극 협력하고 있으며 기업체에 대한 설문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기업체가 요구하는 교육과정 등을 찾아 개발한다. 더욱이 산업현장과 같은 첨단장비의 시설에서 개인별 실습교육을 함으로써 산업 현장에 즉시 투입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늘려나간다. 공학계열 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계열을 포함한 전 학생이 4주간의 현장실습을 하는 유일한 대학으로 현장 적응력을 높여주고 있다.
산업 현장과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취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하는 곳에서 필요한 인재를 보내주는 것이다. 경동대학교는 원하는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선별해준다. 이에 경동대하교는 교과과정을 편성할 때 교수의 연구결과와 필요를 반영하는데 그치지 않고, 산학 협력업체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과과정의 편성에 반영하고 산업 현장의 요구와 학생들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는 교과과정 편성을 하고 있다.
교육과정 및 강의평가위원회는 500여개 산학협력업체와 3, 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양교과목 및 각 전공 교과목에 대한 타당성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여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여론조사보고서를 작성하고, 이에 따라 교양과목 및 각 전공과목에 대한 개선을 해 나가고 있다. 또한, 경동대학교는 학부나 전공을 2학년이나 3학년 때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대학교육이나 새로운 자기 발견을 통해서 올바른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 결과 경동대 졸업생들은 90% 정도가 전공과 관련된 진로를 선택하고 있다. 여기에 경동대학교는 지속적으로 전공과 관련된 산학협력업체를 확대해 나감으로써 교과과정의 개선을 위한 의견 제시 및 시설 지원 등을 받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현장실습을 위한 장소를 확보하여 질 높은 현장 실습을 실시하며, 나아가 취업과 연계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학부별, 전공별로 교내에 각종 자격인증기관을 유치하고, 관련된 공인 자격증들을 교육 과정 내에서 취득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편성함으로써 전교생의 자격증 취득을 유도하고 있다. 여기에 지정 지도교수제 및 지도교수시간 등을 운영해 매주 1시간 지도교수시간을 편성하여 집단토론 및 개별면접 등을 통한 교수와 학생 간에 친밀한 사제관계를 형성하고 이런 마음과 마음의 교류 속에 학업지도와 생활지도를 겸하고 있다. 특히 2학년 전공 선정 시부터 졸업까지는 지정 지도교수제로 운영함으로써 3년간 함께 지내면서 학생의 적성을 파악하고, 잠재된 능력을 발견하여 개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문적 능력에 실무 경력까지 쌓은 인재 양성
경동대학교 교수의 70% 이상은 학문적 능력뿐만 아니라 산업 현장에서 근무한 실무 경력까지 갖춘 유능한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경동대학교 교수진은 산업 현장의 요구를 잘 알고 있으며, 기업체들과도 친밀한 교류를 유지하고 있아 학생들의 취업에 필요한 능력개발과 절차 등을 확실하게 가르치며 취업 지도에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도교수 및 전공교수들은 새벽, 저녁, 방학을 이용하여 자격증 특강, 토익 특강, 전공별 방학캠프 등 교과 외 교육을 능동적으로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력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4학년이 되면 취업지도 뿐만 아니라 학생을 위해 직접 취업처를 탐색하여 알선하고 있다. 경동대학교는 대학지원 사업을 세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학 지원 사업으로 취업홈페이지 개편을 계속하고 있다. 이에 현재의 취업홈페이지를 산업별, 전공별로 구분하여 검색이 가능하도록 개편하여 재학생들이 쉽게 클릭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확충하고 있다. 학생들이 학부별로 가장 많이 검색하는 취업사이트를 발굴하여 링크가 가능하도록 조치하고 있으며 취업분석 및 확인관리를 위해 전년도 취업생들의 전공일치도를 조사하고 지역별, 기업규모, 기업특성, 기업의 필수 사항들은 분석하여 후배들의 취업정보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다. 산학협력의 날을 지정해 학부별로 산학협력관계 회사의 대표를 초청하여 취업생에 대한 만족도와 성실도 등 근무태도를 설문하여 후배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다. 취업관련 정보를 재학생들에게 문자서비스 혹은 이메일로 전달하여 취업의 관심도를 높이고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1박2일간 재학생의 취업률과 취업을 질 향상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여 취업사관학교로서의 자부심과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C/S 교육지원도 한단계 높여 인성교육과 병해 실시하고 있다. 이에 반별 지도교수가 1주 1시간씩 C/S 시간을 이용하여 주로 인성교육에 중점 둬 학생지도에 이용하고 있다. 학기별 4주는 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교육하고 직업의 세계 등의 직업관 형성에 도움이 되는 시간을 만들어 주고 있다. 특히 산학협동 협약을 맺은 기업체의 담당교수는 여름,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연간 2회씩 기업체 방문하여 유대관계를 공고히 한다. 학생 지원 사업으로 정상급 CEO를 초청하여 학부별 혹은 대학 특강을 실시하고 잇으며 모의면접,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등의 기술적인 취업강좌를 실시하여 재학생의 질을 높여주고 있다. 선후배 간의 우정을 만들어가며 선배 회사 방문을 토대로 경동대학교의 동문임을 자랑스럽게 만들고 있다. 또한 취업한 선배를 찾아 전공과 관련되어 지문을 구하며 취업과 창업의 지도를 받고 있다. 경동대학교는 학생들의 평가를 자신 스스로 할 수 잇도록 공모전 지원도 늘려가고 있다. 이에 디자인공모전, 건축공모전, 컨텐츠공모전, 관광서비스 진흥대회, 창업지원전, 등의 전공관련 공모전에 입상하여 취업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넓혀주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