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북한의 대량 살상 무기 확산에 관여하고 있는 북한 회사들과 거래하고 있는 일부 중국 은행들에 대한 경제적 제재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됐다.

미국의 이러한 새로운 제재는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지난해 6월 발표한 행정명령에 입각, 북한에 대해 보다 많은 압력을 가하기 위한 것이라고 일본의 교도통신이 15일 미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그러나 북한은 미국이 북한에 가하고 있는 금융제재를 해제하지 않는한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 해결을 위한 6자회담에 복귀하는 것을 거부하고 있다.

금융 제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중국 금융기관은 소규모 은행들이라고 이 소식통이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정부내의 강경파는 북한에 대한 미국의 현 금융제재가 효과적으로 보고 있다고 이 소식통은 말했다.

미국은 북한 정부가 6자 회담 복귀를 거부하고 있고 핵무기 및 탄도 미사일 개발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믿어지고 있기 때문에 북한에 대한 더 많은 압력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대량살상 무기 확산을 방지하는 대통령 행정명령 13382호는 대량살상 무기 및 미사일 확산에 관여하는 회사들과 개인들에게 그들의 자산을 동결하거나 그들과의 거래를 금지하는 제재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승인하고 있다.

이 행정명령에 입각해 미국은 11개 북한 회사에 경제제재 조치를 취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