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24일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제5회 대한상의 경영콘서트를 개최한 가운데 김지현 카이스트 정보미디어 경영대학원 겸직교수가 2020년 산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프로비스를 제시하며 한국경제의 미래를 제시했다.

이에 비즈니스 2020, 新 먹거리를 찾아서를 주제로 열린 이날 경영콘서트에서 김지현 교수는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을 넘어 우리 주변의 모든 사물들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인터넷 시대가 도래하고 있으며, 2020년대에는 프로비스(Provice) 패러다임’이 한국경제를 선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비스는 제품(Product)과 서비스(Service)를 합친 용어로 서비스를 품은 제조를 뜻한다.

김 교수는 또 "프로비스 패러다임에서는 모든 기업들이 사용자의 24시간을 차지하기 위해 산업간 경계를 허물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라는 별개의 영역이 아닌 그것들의 해체와 재통합이라는 새로운 영역에서 무한경쟁을 펼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광수 연세대 정보대학원 교수는 "위대한 제품의 시대는 끝났다"며 "연결에 의한 융합서비스 시대가 열렸다"고 강조했다.

조 교수는 "사용자 경험으로 본 사물인터넷 비즈니스의 명과 암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2020년경에는 사물인터넷 관련 디바이스가 260억개 수준에 달할 것"이라며 "이를 지구상 인터넷 가입자수로 나눌 경우 1인당 10여개, 4인 가족 기준 1 가정당 40개의 디바이스에 달하게 되는 만큼, 모든 산업과 사회 각 분야에서 사물인터넷이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