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국민의당은 24일 서울 마포당사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과 공개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국민의당 천정배 공동대표는 최근 언론 사태와 관련해 "MBC녹취록 파문으로 국민들이 큰 충격 받았다"며 "박근혜, 새누리당 정권이 언론 자유 신장을 위해 애쓰는 언론인들을 불법적으로 탄압하고 언론을 권력의 도구로 만들고자 여러가지 공작 행위를 하고 있음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일갈했다.

천 공동대표는 또 "2014년 4월 11월 MBC 백종문 본부장이 보수 인터넷매체 기자들과 대화를 통해 최승호, 박성제 기자 해고 때 증거가 없는데도 가만 놔두면 안 되겠다 싶어서 해고했다는 취지의 고백을 한 적이 있다"며 "자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중대 사안이 발생한지 한 달이 넘었다. 그러나 이 문제를 다뤄야할 방송문화진흥회, 방통위, 국회 어느 곳도 아무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천 공동대표는 "방문진 고 이사장은 야당 긴급 이사회 개최 요구를 거절했다"며 "방통위는 정부·여당 추천 상임위원들이 MBC녹취록 사태 진상규명을 의결 안건으로 상정하는 것조차 거부했다. 국회 소관 상임위인 미방위 또한 새누리당 측의 거부로 아직까지도 열리지 못하고 있다. 군사독재 정권에 맞서 우리 국민이 피 흘려 얻은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가 정권에 의해 박근혜 정부에 의해 무참히 유린당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천 공동대표는 "우리 국민의당은 이번 녹취록 파문을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하고 심각한 도전으로 간주한다"며 "이 문제의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문책하고 억울한 피해자들의 피해를 회복하고 이런 비슷한 사건의 재발을 방지하는 데 필요한 모든 조치를 우리당에서 앞장서 강구하겠다"고 역설했다.

이에 대해 김환균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MBC 중심으로 벌어지는 일을 소상히 파악해 달라. 박근혜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노동법을 노동계에선 개악이라고 한다"며 "2000만 노동자의 삶을 뿌리째 흔드는 일이다. 일례로 일반해고 문제만 해도 이게 어떤 위험한 상황을 가져올 수 있는지가 녹취록 사태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말하자면 정당한 평가 없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누구나 해고할 수 있다"고 일갈했다.

김환균 위원장은 또 "YTN 사태가 6년 반 걸렸다. 노동자, 기자들, 피디들 아무런 역할도 못하고 생존권을 박탈당하고 사회활동이 제약되는 상황"이라며 "그런 현실에 대해 정치권에서 정말로 노동자 입장에서 그리고 또 저희 언론 노조니까, 언론노동자가 어떻게 공정보도를 해야 한다는 주장 하나만으로 위협당하고 있는가, 삶이 무너지고 있는가, 이런 것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 또 아까 말한 것처럼 이 문제가 바로잡아지는데 힘을 보태주면 감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