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해군, 연합 구조전훈련 실시<사진=해군>

[노동일보] 11일 해군에 따르면 한.미 양국 해군은 2016년 FE훈련(독수리훈련) 일환으로 이날부터 21일까지 진해만 일대에서 전.평시 해양재난구조 및 수중장애물 제거능력 향상을 위한 연합 구조전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에 우리 해군은 3500톤급 구조함 통영함과 해난구조대(SSU) 1개 중대(12명)가, 미국 해군은 3300톤급 구조함 세이프가드(Safeguard)함과 우리 군의 해난구조대에 해당하는 기동잠수구조대(MDSU) 15명이 참가한다.

이날 해군 관계자는 "이번 훈련에서 한미 양국 해군의 구조전 전력은 잠수절차훈련, 혼합기체를 사용하는 심해잠수훈련, 수중 및 육상의 장애물 제거를 위한 폭파훈련 등을 통해 전ㆍ평시 연합 구조작전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해군은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인도네시아 멘타와이 제도 근해에서 열리는 다국적 연합 재난구조 훈련인 ‘2016년 코모도(KOMODO)훈련’에 참가해 연합 재난구조 능력을 제고하고 참가국간 우호협력을 강화한다.

해군관계자는 또 "코모도훈련은 2014년부터 인도네시아 해군 주관으로 격년제로 열리고 있으며 아세안 지역 해양안보 환경을 개선하고, 쓰나미 등 초국가적 해양재난 상황에 대비한 인도적 지원 및 다국적 연합 구조작전 수행능력을 향상하는 훈련"이라고 말했다.

2회째를 맞는 올해 코모도훈련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일본, 아세안(ASEAN) 회원국 등 32개국 함정 48척, 항공기 17대, 5000여명의 병력이 참가한다.

해군은 해난구조대(SSU) 심해잠수사 13명과 의무요원 2명 등 총 15명이 참가해 해상 및 항공 인명구조, 의무훈련 등을 통해 다국적 연합 구조능력을 향상시키고, 현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의료봉사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