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6․25전쟁 한․미 전사자 유해 상호 봉환<사진=국방부>

[노동일보] 국방부는 6․25전쟁 당시 북한 지역에 남겨진 국군전사자 유해 15위가 美 하와이를 경유해 한국으로,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함께 싸웠던 미군 유해 2위는 한국에서 미국으로 상호 봉환하는 뜻깊은 행사가 28일 열린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은 2000년부터 유해발굴을 시작한 이래 총 8회에 걸쳐 미군 유해 10위와 영연방 유해 3위를 미국으로 송환했다.

미국도 북한 지역에서 발굴한 국군전사자 유해 12위를 지난 2012년에 처음으로 한국으로 봉환한 사례가 있다. 양국의 6․25전사자 유해 상호봉환 행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상호 봉환할 국군전사자 유해는 지난 12일 하와이를 출발해 괌을 거쳐 20시간의 비행 끝에 고국의 품에 안겨 미 8군 영안실에서 최종 봉환 준비를 마쳤다.

국방부, 6․25전쟁 한․미 전사자 유해 상호 봉환<사진=국방부>

한민구 국방부장관과 커티스 스캐퍼로티 유엔군사령관 주관으로 연합사령부 연병장에서 진행되는 이날 행사는 한측의 합참의장, 각 군 참모총장 및 해병대사령관과 토머스 밴달 미 8군사령관 등 주요 인사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최고의 예우를 갖춰 진행된다.

애국가와 미국의 국가 연주를 시작으로 국방부장관과 유엔군사령관, 미 국방부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PAA) 리닝턴 국장의 추모사 낭독, 태극기와 유엔기로 관포된 양국의 전사자 유해 송환, 조총발사 등 의식행사에 이어 국군전사자 유해는 대형 리무진 운구차량에 옮겨져 헌병 사이드카 호송을 받으며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유해보관실로 봉송된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장(대령 이학기)은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함께 싸웠던 한․미 전사자 유해가 이 행사를 통해 서로의 조국으로 돌아간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은 국가가 끝까지 책임진다는 국가 무한책임 의지를 적극 실현하기 위해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