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28일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정부가 5월 가정의 달을 계기로 내수 진작을 위해 5월 6일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한 가운데 내수 활성화와 국민사기 진작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고자 관련부처 및 17개 시도 부단체장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보건복지부·문화체육관광부·산업통상자원부 등 관련부처 국장과 시도 부시장 및 부지사가 참석했다.

특히 이 날 회의에서는 각 부처 국장이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분야별 내수 진작 대책을 구체적으로 전달하고, 아울러 지자체에서 추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논의·확정했다.

지자체는 각종 홍보물·홈페이지, 캠페인 개최를 통해 국내여행 활성화 등 지역주민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독려하는 한편, 간담회 등을 열어 중소기업·소상공인을 포함한 지역 산업계의 임시 공휴일 동참도 요청하기로 했다.

아울러, 5월 5일부터 나흘간 지자체 및 지방 공공기관에서 소유·관리하는 공공시설을 무료 또는 할인 개방하기로 했다.

더욱이 자치단체별 특성을 살린 관광 패키지를 개발해 지역관광 활성화를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임시 공휴일 당일 민원실 필수인원 근무를 통해 방문민원을 접수·처리하여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주요 관광지 주변 바가지 요금과 같은 불공정 행위를 단속하는 등 부작용을 줄이는 데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이날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은 “임시 공휴일 지정에 따른 4일 간의 연휴가 내수 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중앙과 지방이 협력해 나가자.”라며, “국민이 정책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지자체에서 적극적인 의지와 관심을 가지고 현장을 꼼꼼하게 챙겨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