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국립생물자원관(관장 백운석)은 13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나고야의정서 관련 한국과 중국의 국제협력'을 주제로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공유(이하 ABS)'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국립생물자원관 주최, 한국 ABS 포럼 주관, 한국바이오협회 후원으로 열리며, 생물자원에 대한 주권을 강화하려는 국제적 추세와 나고야의정서 이행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국은 지난 6월 8일 나고야의정서에 비준했으며, 9월 6일부터 나고야의정서의 효력이 발생하는 공식 당사국이 된다.

국립생물자원관이 최근 산업계를 대상으로 ABS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산업계에 활용되는 해외 유전자원의 50% 이상이 중국에서 수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중국의 나고야의정서 비준은 중국의 생물자원 주요 이용국인 우리나라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한·중 공동으로 개최되는 이번 ABS 포럼은 양국간 ABS 관련 협력 정책방안 마련이 시급한 시점에서 향후 나고야의정서 대응을 위한 중요한 행사로 주목받고 있다.

리우 하오우(Liu, Haiou) 중국 환경보호부 대외협력센터 박사, 수에 다이엔(Xue, Dayuan) 중앙민족대학 교수 등 10여 명의 중국 전문가와 우리나라 관계자를 포함한 약 10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은 3개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중국의 ABS 입법 내용과 중국 소수 민족들의 전통지식에 관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한·중 ABS 교류협력을 주제로 열리는 '오찬 세미나'는 한·중 ABS 관련 전문가 인력 양성 취지를 담은 양국 대학원생간 교류·협력의 자리로, 관련분야 대학원생들이 나고야의정서 관련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이날 백운석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이번 포럼은 한·중 ABS 관련 정보 공유와 대응에 관련한 의견을 양국의 전문가들이 열린 마음으로 교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최근 중국의 나고야의정서 비준에 따라 중국과의 관계가 더욱 중요해진 현 상황에서 향후 나고야의정서 대응을 위해 한·중 양국이 협력하는 정책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