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불량식품 관련, 경찰 검거 인원 갈수록 증가"<사진=더불어민주당>

[노동일보]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국회의원이 23일 경찰청으로 부터 제출받은 '2013년 4대악 단속 이후 불량식품 관련 검거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4년간 불량식품과 관련 경찰에 검거된 인원은 갈수록 증가해 1만 8천여 명에 달하는 등 국민 식생활을 위협하는 불량식품 사범이 활개치고 있지만 구속인원은 단 370명에 불과해 불량식품 근절을 위한 정부의 의지가 의심된다"고 밝혔다.

이에 지난 2013년 박근혜 대통령의 4대악 척결 발표와 함께 단속이 강화된 불량식품 관련 범죄의 경우 최근 4년간 총 9천 722건 검거, 검거인원만 1만 8천 462명에 달한다.

하지만 1만 8천여 명의 검거인원 중 구속자는 370명에 불과해 국민식생활 안전을 위협하는 불량식품사범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비판이 뒤따르고 있다.

불량식품 범죄를 사유별로 분석한 결과 지난 4년간 허위·과장신고가 3천 321건(검거인원 7천 869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위해식품 제조·유통, 원산지 거짓표기 순이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연일 계속되는 원산지 허위표기와 불량식품 판매문제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믿을 수 있는 먹거리환경을 조성해 줄 것을 원하고 있다"며 "대통령이 앞장서 4대악으로 지정하며 척결을 약속했던 불량식품사범에게 솜방망이 처벌로 일관할 경우 오히려 범죄를 부추기는 효과를 불러오게 될 것이다. 식생활 안전을 위협하는 불량식품사범에 대한 엄중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