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친족 비리가 고구마 줄기처럼 계속 이어지고 있다"

추미애 "반기문 전 사무총장 동생 사업, 유엔 특혜 있었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동생 비리 의혹과 관련 "유엔 사무총장 직위를 이용했다는 점에서 현재 박근혜 대통령과 '부패 이어달리기'가 아닌가 국제사회가 주목하고 있다"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친족 비리가 고구마 줄기처럼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추 대표는 또 반 전 총장의 동생 반기호 씨의 미얀마 사업에 유엔의 특혜가 있었다"며 "국제 사회의 망신을 사고 있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또 "이번 사건은 이해 관계가 충돌되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라며 "이렇게 잔불도 정리 못하는 사람이 국내에 들어와서 대통령이 되겠다고 한다. 탄핵 정국 이후 새로운 한국을 바라는 국민을 어떻게 보는 것인가. 잔불부터 먼저 정리하시길 바란다"고 일갈했다.

이어 추 대표는 반기문 전 사무총장의 설 연휴 이후 입당 발언과 관련 "대권 행보를 하는데 활동비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설 연휴 직후 기성 정당에 입당하겠다고 했다"며 "참 이해가 가지 않는다. 활동비가 필요해 정당을 선택한다는 것은 정치 지도자에게 들어보지 못한 말이다"고 질타했다.

또한 추 대표는 "정당이 무슨 현금 인출기도 아니고, 정치 비전이나 철학이 기준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돈을 이유로 입당하겠다는 것은 우리나라 정치 수준에 또 한 번 먹칠하는 상식 이하의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추 대표는 반 전 총장에 대한 정부 지원이 점점 늘고 있는 것과 관련헤서도 "정부의 조직적 지원이 도를 넘는 수준"이라며 "경찰과 국방부에 이어 외교부까지 나서서 3부 요인에 버금가는 특혜와 특별 대우를 반 전 총장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특검에 대해서도 "적폐 5봉 중에 한 명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구속 영장을 청구한 것은 정의로운 결단으로 높이 평가한다"며 "일부에서는 경제 위기 운운하며 법원에 사실상 압력을 행사하고 있지만 법원은 어디까지나 법과 원칙에 따라 영장 실질심사에 임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어제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체부장관도 특검에 소환되었다"며 "특검은 이들에 대해서도 당연히 구속영장을 청구해야 한다. 그 숱한 국정농단을 포함하여, 특히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1만 명에 가까운 문화예술인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만들고 부당한 차별을 일삼은 행위는 헌정유린의 대표적인 사례이자 그대로 탄핵사유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적폐 5봉 중 아직 특검의 수사를 받지 않고 있는 대통령과 우병우에 대해서도 수사 속도를 높이라는 것이 국민의 목소리"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또 다시 기자간담회를 열어서 여론전을 펼쳐보겠다는 헛된 생각을 버리고 특검과 헌법재판소에 직접 출석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