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은 "박지원, 윤석열과 친분 있지만 이번 사건과 아예 관계 없다"(사진=김정환기자)
조성은 "박지원, 윤석열과 친분 있지만 이번 사건과 아예 관계 없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신이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가 맞다고 밝힌 조성은씨가 해당 보도가 나가기 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만나 식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조선일보 단독 보도에 의해 이같이 내용이 파악됐다.

이에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조성은씨는 10일 조선닷컴과의 인터뷰에서 "박지원 원장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친분이 있으시다. 이번 사건과 아예 관계가 없는데 억지로 엮는다. 너무 수가 뻔하다"며 "박지원 원장과는 오랜 인연이다. 저 말고도 많은 분들과 만나시고, 만나면 사담 말고는 할 게 없다"라고 밝혔다.

다음은 조선일보에 보도된 내용들이다.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제보자가 밝혀지자 '어떤 공작들이 이뤄지고 있는지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서는 "김웅 정치공작 타령에 응할 생각이 없다"라고 했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한 적개심을 공개적으로 드러냈던 것에 대해서는 "윤석열을 싫어했던 것은 사실"이라며 "다른 후보들도 좋아하는 사람이 없었다. 이번 사건과는 전혀 관련 없는 사안"이라고 했다.

지난 총선 당시 김웅 의원의 행동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했으면 왜 이제야 문제제기를 했느냐는 질문에는 "선거 당시에 언론인들을 당 차원에서 고발하라는 내용이 적절한 가 판단을 내리지 못한 것"이라며 "(고발장을) 접수 안 하면 그만이었고 선대위는 그냥 후보들 도와주는 자리니 후보가 바쁜데 제가 바쁜 선거기간 내에 접수하지 않더라고 꼭 필요한 선거고발이면 선거 끝나고도 충분한 공소시효 기간 내에 재처리 할 거라고 생각했다"라고 답했다.

조성은씨는 지난달 11일 서울 도심의 한 호텔 식당에서 박지원 국정원장과 식사를 했다.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가 조씨로부터 텔레그램 대화 캡처를 제보받았다고 밝힌 날짜인 지난 7월 21일과 첫 보도가 나온 9월 2일 사이의 시점이다.

박지원 원장은 "(조씨와) 자주 만나는 사이이고 그 이후에도 만났다"며 "전화도 자주하고 똑똑한 친구로 생각하지만, 이번 사건과 관련된 대화는 전혀 없었다"라고 했다.

조성은씨는 2016년 국민의당 공천관리위원을 지내며 당시 지도부였던 박지원 원장과 연을 맺었고, 이후 박지원 원장이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비대위원을 지냈다.

조성은씨가 제보자임을 스스로 밝히면서, 조씨가 어떤 인물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성은씨는 1988년생 대구 출신이며 부친은 2004년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경북에서 국회의원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변호사다.

이에 조선은씨는 1988년 대구광역시에서 태어났고 대구에서 초·중·고를 졸업했다.

조성은씨의 부친은 조현국 변호사다. 조현국 변호사는 17대 총선 당시 구미시 갑구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출마하였다가 낙선했다.

조상은씨는  26세인 2014년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 합류하면서 정치를 시작하였다.

조성은씨는 32세 때인 2020년 2월 2040세대를 주축으로 하는 브랜드뉴파티 정당을 창당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창당이 되지 않았다. 브랜드뉴파티는 당원을 100명도 모으지 못한 채 창당 대회를 열어 창당준비위원회 단계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조성은씨를 영입한 인물은 천정배 전 의원으로 알려졌으며 새정치민주연합 분당 당시 당 주류인 친문에 반발하여 당을 탈당하고, 천정배가 창당한 국민회의에 입당했다.

이어 2016년 국민의당에 입당했고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공천관리위원으로 활동했다.

국민의당이 창당한지 얼마 안 돼 꾸려진 비상대책위에서는 초대 상임공동대표였던 천정배의 추천으로 청년·여성 몫 비대위원이 됐다.

2018년 국민의당을 탈당하고 2018년 2월에 창당한 민주평화당에 입당했다. 민주평화당에서는 부대변인에 선임됐다. 

2018년 4월에서는 "박지원 대표님 역시 이번의 순간으로 어느 당 소속 국회의원 1인이 아닌 정당을 초월하는 역사의 상징이 되셨다"며 "누군가 늘 묻는다. '왜 박지원 대표 곁에 따라다니는 거냐'고.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역사를 가까이서 바라보고 경험하기에는 박 대표 곁이 VIP석이니 그렇지 바보야'라고 하겠다"고 했다. 

2018년 4월30일에는 4·27남북정상회담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역사상 대단한 일을 한 거지, 폄하를 왜 하는지 모르겠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 같은 분들이 넘쳐나야 우리나라가 발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조성은씨는 윤석열  전 총장이 대선 출마를 선언한 시점 이후 그에게 강한 적개심을 드러냈다.

특히 지난달 22일 페이스북을 통해 올리글에는 윤석열 전 총장을 겨냥해 "X신 수준", "입만 열면 무식한 티 나" 등의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또한 조성은씨는 "홍준표, 유승민, 원희룡 등과 비교해도 XXX 내지는 X신 수준에 가깝다"며 "(이재명식) 나쁜 X도 싫고, 얍삽한 X도 싫지만 X신 같은 X이 세력 과시만 해서 권력 휘어잡을 수 있다는 모양새는 역겨워 죽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