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리커창(李克强) 총리, 중국 경제 하방 압력 받고 있다고 평가해(사진=TV방송화면촬영)
중국 리커창(李克强) 총리, 중국 경제 하방 압력 받고 있다고 평가해(사진=TV방송화면촬영)

[노동일보] 18일, 인민일보에 따르면 중국의 경제 수장인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중국 경제가 하방 압력을 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유동성 공급을 대폭 확대하는 통화 완화를 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인민일보는 "리 총리는 지난 16일 세계경제포럼(WEF) 주최 포럼에 화상 연결 방식으로 참석해 '방역과 경제사회 발전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경제가 전체적으로 회복·발전하는 추세이지만 동시에 새로운 하방 압력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에 리 총리는 "중국 경제가 장기적으로 좋아지고 있는 장기 추세에는 변함이 없다"며 "우리는 계속해서 경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가는 가운데 '대수만관'(大水漫灌)을 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견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리 총리의 발언은 최근 중국 경제의 회복 동력이 급속히 약화하면서 일각에서 중국 당국이 통화 정책을 완화 방향으로 조절하는 등 경기 부양 노력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 가운데 나온 것으로 귀추가 쏠리고 있다. 

특히 중국은 코로나19 재확산, 헝다(恒大) 사태로 인한 부동산 시장 급랭, 세계 공급망 병목 현상, 전력난 등의 악재가 복합적으로 작용함에 따라 지난 1분기 18.3%까지 치솟은 중국의 분기별 경제 성장률은 3분기 4.9%까지 떨어졌다.

그러나 통화정책 조정을 통한 전면적 유동성 공급 확대는 부동산 시장 거품을 제거하려는 중국 당국의 정책과 배치되고 최근 우려가 커진 물가 상승을 더욱 자극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재로서는 중국 당국의 정책 공간이 넓지 않다는 우려감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리 총리는 포럼에서 "적기에 더욱 강도 높은 감세와 행정비용 감소 정책을 내놓음으로써 시장 주체의 활력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