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문제점 계속 불거지며 국민 비난 거세져(사진=김정환기자)
경찰 문제점 계속 불거지며 국민 비난 거세져(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경찰이 수사권 독립으로 사실상 힘이 더 커진 상태에서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초기 수사에 지적을 받으며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층간소음 흉기난동 사건과 신변보호 여성 피살 사건 등 현장 대응에서도 문제점을 나와 국민적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사실상 수사권 조정으로 경찰 권한이 늘어났지만 존재감을 높이기는 커녕 연이은 실책으로 수사권 독립을 준 것이 너무 이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까지 경찰을 질책하며 사고 진화에 나섰지만 국민들의 차거운 시선에 비판 여론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23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전날(22일) 김창룡 경찰청장 주재로 '전국 경찰 지휘부 화상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경찰의 사건 대응에 있어 논란이 잇따라 불거지자 지휘부가 대응책 논의를 위해 마련한 자리였다. 

경찰청 간부와 각 시·도경찰청장, 부속기관장 외에도 전국 경찰서장 258명 등 총 350여명이 참석했다.

김 청장은 회의를 통해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에서 경찰은 위험에 처한 국민의 안전을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며 "철저한 진상조사로 사건 관련자에 대한 책임을 묻는 한편 문제의 원인을 철저히 파악하고 재발 방지 방안을 마련하는 데 조직 전체가 뼈를 깎는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경찰이 이같이 사과를 거듭하며 쇄신 의지를 드러내고 있지만 논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살인미수 및 특수상해 혐의로 A씨를 구속 수사 중이다.

A씨는 지난 15일 오후 4시50분께 인천 남동구 한 빌라 3층에서 B씨 등 일가족 3명에게 흉기를 휘두르며 살해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하지만 B씨가 흉기를 휘두르는 현장에 경찰이 출동했는데도 경찰은 피해를 최소화하지 못하고 도리어 범행 현장에서 나왔다. 

결국 경찰이 범행 현장 자리를 이탈한 사실이 알려지자 논란이 일었다.

경찰 대응이 늦어지는 사이 피해 가족이 흉기를 휘두르는 범인을 제압했다.

서울 중부경찰서가 살인 등 혐의로 수사 중인 사건도 경찰의 현장 대응에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피해자는 경찰에 5차례 스토킹 신고를 하고 신변보호까지 받고 있었지만 흉기에 사망했다. 

여기에 피해자가 스마트워치로 구조 요청을 했는데도, 경찰이 엉뚱한 장소로 출동해 발견이 늦어져 비판이 일고 있다. 

더욱이 경찰은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 화천대유의 수상한 자금 흐름을 초기에 포착하지 못해 큰 비판을 받았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경찰에 대한 여론이 악화하자 질책성 입장을 내놨다.

문재인 대통령은 "경찰의 최우선적인 의무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인데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시스템을 정비하라"고 지시했다.

빈면 이같은 경찰 문제점이 불거지자 김창룡 경찰청장의 거취까지 구설에 오르내리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는 경찰 대응에 문제가 있는 것을 사실이지만 경찰청장 문책까지는 갈 문제는 아니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