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사진=이재명후보블로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사진=이재명후보블로그)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16일, 강원도 고성의 통일전망대에서 평화경제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가진 뒤 취재를 위해 동행한 기자들과 만나 금강산 관광 재개 의지를 내보였다.

이날 이재명 후보는 "금강산 관광은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와 관련이 없는 사항"이라며 "남북 간 의지가 있다면 재개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또 "원래 개별 관광은 대북 제재와 관련 없고 남북 간에도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에 결단하기에 따라 충분히 가능하다"며 "다만 남북 간 금강산 재개 합의의 이행이 늦어지면서 북측이 상당히 불만을 갖고 있는 상황이라는 게 장애 요인이 될 거 같긴 한데, 제도나 제재의 문제가 아니라 결국 남북 간 신뢰나 실천 의지와 관련된 문제"라고 말했다. 

반면 이재명 후보는 통일전망대에서 기자들과 만나기 전에 가진 기자회견에서 "금강산 관광 재개를 시작으로 원산-금강산-고성-강릉에 이르는 동해 국제관광 공동특구를 조성하고 세계인이 깊은 관심을 가진 DMZ 평화생태관광을 추진하겠다"며 "관광과 스포츠 등 비정치적 분야 교류부터 시작해 남과 북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실용적 대북정책을 통해 남북 상생을 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재명 후보는 "한반도 평화는 우리 모두의 생존 문제다. 2008년 이후 닫혀버린 금강산 관광의 문을 최대한 빠르게 다시 열겠다"며 "일각에서 통일부의 명칭에 대해 많은 고민이 이뤄지고 있고 실제로 '남북협력부', '평화협력부' 방식으로 이름을 정해 단기 목표로 하는 게 장기적인 통일의 실효적인 길"이라고 밝혀 통일부 명칭을 바꾸겠다는 입장을 내보였다. 

이재명 후보는 과거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반대 입장을 보인 것과 관련해서도 "의사전달에 약간 와전이 있었던 것 같은데, '오색삭도'를 반대한 것이 맞다"며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필요하고 설악산이 많은 사람이 아끼는 자연관광자산으로 후대들까지 계속 활용하게 되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정부 부처 간, 국민 간 여러 가지 논란이 있는데 지역경제와 산악관광을 활성화하면서 환경훼손이 최소화되는 방안의 대안이 제대로 구축되면 충분히 가능하다"며 "국민권익위가 2월 17일 방문해서 현지 조사한다고 하니 좋은 대안이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이재명 후보는전날(15일) 춘천시에서 강원도 18개 시·군 번영회장 간담회를 갖고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에 대해 "등산 라인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면 설악산의 희소성이 사라진다"며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이재명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접경지역 규제, 군사시설 보호 규제, 각종 환경 및 산림·개발 제한 규제 등이 강원도에서 사람이 떠나가고, 산업이 쇠락하고, 경제가 침체되는 아픔을 겪게 했다"며 "이러한 공동체를 위한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있어야 마땅하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후보는 또 "'접경'과 'DMZ'가 더 이상 질곡이 아닌 기회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굴뚝 없는 4차산업 시대'에는 강원도가 디지털과 그린에너지 산업의 중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수도권 시민의 휴양지를 넘어 글로벌 평화 관광지'로 성장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같은 지원에 대해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법 제정과 동해와 DMZ 국제관광 공동특구 조성, 데이터 기반의 바이오·헬스 융복합 벨트 조성, 수소·풍력·바이오 등 인프라 확대, 철도 및 고속도로망 확충, 폐광 및 접경지역 경제자립 기반 마련 등을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