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 1인가구 안심 종합계획 발표…안심특별시 만들겠다"(사진=서울시)
오세훈 "서울시 1인가구 안심 종합계획 발표…안심특별시 만들겠다"(사진=서울시)

[노동일보] 오세훈 서울시장은 18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1인가구 안심 종합계획' 기자설명회를 진행했다. 

이날 오세훈 시장은 1인이 사는 밀집거주지역의 안전망 강화와 1인가구 맞춤주택 7만호 공급을 밝혔다. 

특히 오세훈 시장은 5년간 중장기 대책에 5조5789억 투입한다는 계획과 서울시 조직편재도 개편 구상도 내보였다.

이에 서울시는 건강안심(건강·돌봄), 범죄안심(범죄), 고립안심(경제적 불안감과 외로움), 주거안심(주거) 등 1인가구를 위한 4대 안심정책에 모두 5조5789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오세훈 서울시장은 1호 공약인 '1인가구 지원' 방침을 밝히며 향후 5년 간 추진할 중장기 종합대책을 내놓았다.

안심마을보안관 등 1인 밀집거주지역에 대한 안전망을 강화하고, 역세권 청년주택 등 1인가구 맞춤형 주택을 2026년까지 7만호 이상 공급한다는 것.

이날 오세훈 시장은 "서울시가 1인가구에게 힘이 되어 드리겠다"며 "139만 1인가구의 고통과 불안을 실질적으로 해소해 나가겠다. 서울을 '1인가구 안심특별시'로 만들겠다. 홀로 사는 가구들이 느끼는 고통과 불편을 해소하는 동시에, 삶의 질을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세훈 시장이 밝힌 서울시 1인가구 안심 종합계획 정책을 살펴보면 먼저 1인가구의 공적 건강돌봄 체계를 본격적으로 가동하며 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서비스를 확대하고, 청년 1인가구에게 제철 식재료로 구성된 착한 먹거리 꾸러미를 지원한다.

여기에 1인가구 밀집거주지역에 대한 안전망도 강화한다. 안심마을보안관을 2026년까지 총 51개소에 확대해 배치하며 골목길 등에 설치되어 있는 오래된 보안등도 스마트보안등으로 전면 교체한다.

안전 도어지킴이 같이 1인가구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범죄예방장비 지원도 늘린다. 

또한 높은 주거비로 고통을 받는 청년 1인가구가 임대료 등에 얽매이지 않게 장기간 거주할 수 있도록 2026년까지 역세권 청년주택 5만7310호, 청년 매입임대 1만1700호 등을 추가 공급한다.

올해 청년층과 중장년층 등 다양한 세대의 1인가구 뿐만 아니라 여럿이 모여사는 다인가구도 거주할 수 있는 세대통합형 주택모델도 개발해 오는 2026년까지 총 1300호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더욱이 집 구입은 물론 전세 월세 계약, 형광등 교체, 커튼 설치 등 1인가구가 일상 생활을 하면서 겪는 주거 관련 어려움을 해소해주는 주택관리서비스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