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코로나19)가을, 겨울철 재유행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사진=김정환기자)
안철수 "(코로나19)가을, 겨울철 재유행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인수위에서 열린 제7차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모든 주제를 다루지는 못했지만 코로나 특위가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며 "새 정부 출범 후 별도 추진 기구를 가동해서 (코로나19) 가을, 겨울철 재유행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안철수 위원장은 코로나 특위의 대표 성과에 대해 "정부가 향후 과학적인 방역을 위해서 전국 만명 규모의 항체 양성률 조사를 실시하기로 하고,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민간 연구자들에게 개방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안철수 위원장은 또 "확진자 정점을 확인한 후에 거리두기 완화를 중대본에 제안했는데, 오늘부터 거리두기가 일부 완화된다"며 "조만간 추가적 거리두기 완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철수 위원장은 "계약만 돼있고 언제 한국에 도착할지 불확실했던 팍스로비드 코로나 치료제 22만 2000명분을 조기 확보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며 "정부가 추가로 100만명분 더 계약하겠다는 약속도 이끌어냈다"고 강조했다.

또한 안철수 위원장은 "학교는 교육부 예산이 확보돼서 자가 진단키트가 지원되고 어린이집은 복지부 예산이 부족해서 지원이 중단된 것은 정말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코로나19 대응에 있어서 현 정부 정책의 문제는 없는지 꼼꼼하게 하나씩 들여다보고 특히 취약계층 철저히 보호될 수 있도록 최선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