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국가무형문화재 전통공연·예술 분야 전승자 오찬

김건희 여사 "한국 문화, 세계 중심에 위치하며 국악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사진=대통령실)
김건희 여사 "한국 문화, 세계 중심에 위치하며 국악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사진=대통령실)

[노동일보] 김건희 여사는 4일, 국가무형문화재 전통공연·예술 분야 보유자, 이수자, 전수생 20명과 상춘재에서 오찬을 함께하며 활동을 격려했다.

이날 김건희 여사와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들과의 만남은 지난달 전통공예 가계 전승자 오찬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다.

김건희 여사는 오찬에 앞서 가야금 이수자의 가야금 독주와 판소리 보유자·전수생이 함께하는 춘향가 판소리 입체창을 듣고 "국악 한 소절 한 소절에 영혼과 인생을 담아 가슴에 새겨지는 깊은 울림이 있다”며 “이것이 우리 국악의 힘"이라고 말했다.

김건희 여사는 또 "우리 한국 문화가 세계 중심에 위치하면서 국악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며 한국 전통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한 뒤 "어려운 여건에서도 우리 전통공연과 예술을 지키고 계신 여러분들이 있기에 우리나라의 위상이 이만큼 높아질 수 있었다" 감사 마음을 전했다.

특히 김건희 여사는 국가무형문화재 한 분 한 분의 얘기를 경청한 뒤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우리 전통이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전통공연 기회 확대와 지원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겠다"며 "여러분들과 제가 문화인으로서 한 팀이 되어 우리 문화 품격을 더욱 높여가자, 제가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