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용 신임 국가안보실장, 아키바 다케오 日 국가안전보장국장과 화상협의(사진=TV방송화면촬영)
조태용 신임 국가안보실장, 아키바 다케오 日 국가안전보장국장과 화상협의(사진=TV방송화면촬영)

[노동일보] 조태용 신임 국가안보실장은 7일,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상견례를 겸한 첫 화상협의를 가졌다.

양측은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로 본격화된 안보, 경제, 사회문화 분야의 협력을 구체화해 나가면서 인태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촉진하는 노력을 함께 기울여 나가는데 의견일치를 보였다. 

특히 양측은 최근 북한이 지속적인 도발로 국제사회에 위협을 고조시키는 것에 대해 우려감을 표출하며 엄중하게 인식했다.

이에 대해 양측은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한일·한미일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조태용 실장은 양국이 북한 내 납북자, 억류자, 국군포로, 탈북민, 이산가족과 관련한 북한 인권 문제의 실상을 국제사회에 정확히 알리고 공조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여기에 아키바 국장도 공감을 표하며 함께 할 것을 밝혔다. 

여기에 양측은 윤석열 대통령이 초청받은 5월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으며 긴밀한 소통을 계속 이어나가는 데 합의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