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2016년 2월 7일 광명성4호를 발사하고 있다
북한이 지난 2016년 2월 7일 광명성4호를 발사하고 있다(사진=영상화면촬영)

[노동일보] 31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이 우리나라 방향인 남쪽으로 우주발사체(북한 주장)를 발사했다. 

이같은 북한의 도발행위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에 북한이 위성을 탑재했다고 하며 쏘아 올린 발사체는 2016년 2월 7일 광명성호 이후 7년 만이며 기종과 제원이 같은 것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군은 북한의 발사체가 지난 발사체와 같은 기종인지 또한 비행거리가 어느 정도인지 자세한 제원을 분석 중이다.

이날 대통령실은 북한이 남쪽 방향으로 발사체를 발사하자 안보상황점검회의를 개최했으며 서울특별시는 이날 오전 6시 40분쯤 위급재난문자를 국민들에게 보냈다. 

이날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언론 공지를 통해 "북한 발사 소식에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하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소집을 검토했으나, 발사체에 대한 일차적인 평가 결과 안보상황점검회의를 일단 개최하고 이에 따라 필요시 NSC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특별시는 국민들에게 "오늘 (오전)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라"고 알렸다.

하지만 행정안전부는 서울시에서 보낸 경계경보 발령에 대해 "오발령 사항"이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북한 발사체는 수도권 지역으로 들어오지는 않은 채 서해상으로 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