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베트남 한국어 학습자 대화 행사 참석(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베트남 한국어 학습자 대화 행사 참석(사진=대통령실)

[노동일보]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오후(현지시간), 하노이 국가대학교에서 열린 베트남 한국어 학습자와의 대화에 참석했다.

한국어로 키워나가는 우리들의 꿈을 주제로 한 이번 행사에는 베트남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생들과 교육기관 관계자 등 70여 명이 함께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행사장인 별관 1층에 입장하면서 하노이 외국어대학교 부설 중학교 학생들이 환영 인사로 준비한 베트남 전통악기 연주 아리랑을 듣고 따뜻한 격려로 화답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행사장 입구에 전시된 세종학당 한국어 교재, 내년 1월 첫 정식출판을 앞둔 베트남 초·중등학교 정규 한국어 교과서, 한국학과 학생들이 만든 한글 문법 수첩 등을 둘러보았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베트남 학생이 한국어로 전시 내용을 설명하자 "한국어 정말 잘하는 것 같다. 고맙다"고 말하며 학생들을 격려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하고 친구의 나라가 된 지 이제 벌써 30년이 넘었다"며 "그리고 양국은 많은 가능성을 서로 공유하고, 경제 산업에서도 협력을 이뤄내고, 양국의 발전과 성장에 우리의 친구 관계와 협력 관계가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또 한국어에 대한 베트남 내의 높은 관심과 관련, "베트남에서 한국어 공부 열기가 대단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현지에 와서 설명을 듣고 교재를 보니 현실과 다르지 않다"며 "대한민국의 정부를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여러분의 열기에 보답할 만한 큰 책임감도 느낀다"고 말했다.

여기에 윤석열 대통령은 베트남 초·중·고등학생, 대학생, 직장인 등 젊은 세대들이 한국어를 배움으로써 이루고 싶은 각자의 꿈과 미래에 대한 한국어 발표를 경청하고 이들을 격려했다.

또한 교육자를 대표하여 하노이 국가대 교수로부터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의 유학 등 진로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하노이 국가대 본관에서 레 꾸언 하노이 국가대학교 총장, 응웬 낌 선 베트남 교육훈련부 장관 등과 환담 시간을 가졌다.

윤삭열 대통령은 행사 준비를 지원해 준 하노이 국가대학교에 감사를 표명하며 "베트남 최고 학교인 하노이 국가대학을 방문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하노이 국가대학의 야심찬 발전계획이 곧 실현되리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