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베트남 새로운 파트너십 구축 방향 제시
양국 경제인 600여 명 참석, 111건의 MOU도 체결
대통령, 새로운 30년을 위해 무역의 역동성 회복과 다양한 분야로 수평적 협업관계 심화 강조글로벌 어젠다 공동 대응, 양국 미래세대 간 교류확대도 중점 추진

윤석열 대통령,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참석(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참석(사진=대통령실)

[노동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가운데 이날 오후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하여, 1992년 수교 이후 양국 경제협력 관계를 평가하고 새로운 30년을 위한 파트너쉽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이에 이날 윤석열 대통령은 "서울과 하노이의 물리적 거리는 3천km가 넘지만, 양국은 무역, 투자는 물론 인적교류, 문화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부문에서 중요한 핵심 파트너가 되었다"며 "모범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 해준 양국 경제인들의 노력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또 "무엇보다도 글로벌 경기 위축으로 활력이 저하되고 있는 양국간 무역의 역동성을 회복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며 "소비재, 플랜트,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관계를 심화시키고,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에 걸맞게 수평적 협업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양국은 자유무역체제의 혜택을 가장 많이 본 국가들로, 함께 협력하여 자유무역체제를 굳건히 지켜내야 한다"며 "탄소중립 등 글로벌 어젠다에서도 함께 대응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은 미래 세대 간 교류의 중요성과 관련해, 전날 (현지시간 22일) 열린 영테크 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와 한-베트남 문화교류의 밤 행사를 언급하며, "양국 미래 세대간 교류 확대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 포럼에는 동행한 경제사절단을 포함하여 한국 정부와 기업인 300여 명, 베트남 정부 및 기업인 300여 명 등 총 600여 명이 참석하여 큰 관심을 보였다.

더욱이 베트남 정부에서도 총리를 비롯하여 기획투자부, 산업무역부, 농업농촌개발부, 외교부 등 13개 부처의 장·차관이 참석하여 한국과의 경제협력이 이뤄지기를 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