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존 브리세뇨 벨리즈 총리 면담..부산엑스포 지지 당부(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존 브리세뇨 벨리즈 총리 면담..부산엑스포 지지 당부(사진=대통령실)

[노동일보]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오후, 부산시 초청으로 방한한 존 브리세뇨(John Briceño) 벨리즈 총리와 면담을 갖고, 양국관계 발전과 실질협력 강화 및 국제무대 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은 "올해 5월 방한 이후 두 달 만에 다시 방한한 브리세뇨 총리를 환영한다"며 "그레이트 블루홀과 산호초와 같은 훌륭한 관광자원을 가진 벨리즈에 한국 관광객 방문이 활발해짐에 따라 양국 간 교류도 더욱 증진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브리세뇨 총리는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룬 한국의 발전상을 직접 경험할 수 있어서 기쁘다"며 "그간 우리나라의 코로나 팬데믹 기간 보건의료 지원, 그리고 교육, 개발 분야의 지원에 사의를 표한다"고 전했다. 

특히 양 정상은 양국 간 교역과 투자를 확대하고, 농업, 치안, 전자정부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여기에 브리세뇨 총리는 한국이 벨리즈의 토지거래 관리 디지털화와 벨리즈 국민의 국제전자신분증 제도 구축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은 인류가 당면한 복합위기에 대해 함께 해결책을 논의하고, 대안과 비전을 제시하는 솔루션 플랫폼이자, 촘촘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교류의 장이 될 2030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벨리즈 정부의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