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사진=고용진의원블로그)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사진=고용진의원블로그)

[노동일보] 대통령 집무실 등이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면서 청와대 인근 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이에 청와대 개방 및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따른 인근 상권 매출이 갈수록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와대 관람객 증가로 더 많은 경제효과가 있을 거라는 정부의 설명과는 전혀 다른 결과다.

1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이 청와대 및 용산 대통령실 인근 상권 분석자료를 확인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대통령 집무실이 떠나간 종로구 삼청동 및 청운효자동 인근 상권은 지난해 6월 167억여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나, 최근 6월에는 151억원대로 감소했다.

점포당 매출은 올해 6월 기준으로 2800만원선을 기록하며 전년 동월 대비 15%(500만원)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통령 집무실이 새롭게 이전한 용산구 이태원동 및 삼각지 일대 상권도 지난해 6월 554억원 선의 매출을 올렸으나 올해 6월에는 498억원대로 줄어들었다. 점포당 매출도 같은 기간 4300만원에서 3500만원으로 800만원 감소했다. 

이는 지난 해 10월 발생한 이태원 참사로 인한 방문객이 줄어든 이후 여전히 회복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올해 1월 374억원을 기록한 뒤 6월에는 498억원을 기록하며, 느리지만 조금씩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이날 고용진 의원은 "정밀한 검토와 함께 추진했어야 할 대통령집무실 이전 문제를 아무런 준비기간과 공감대 없이 무리하게 추진하면서 결국 그 후유증을 국민들이 떠안게 됐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