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영 "유창오 상임감사, 국감 위원회 권위와 권능 무시하고 삼권분립인 헌법원리 부정하는 일"(사진=박수영의원블로그)
박수영 "유창오 상임감사, 국감 위원회 권위와 권능 무시하고 삼권분립인 헌법원리 부정하는 일"(사진=박수영의원블로그)

[노동일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중기위)와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종합 국정감사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가운데 이영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장관이 참석해 "(유창오 공영홈쇼핑 상임감사)해임절차를 진행 중이며 업무추진비는 수사의뢰했다"고 밝혔다.

이날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은 "(유창오 공영홈쇼핑 상임감사)기관 증인이 퇴장당하는 초유의 사태가 있었다"며 "헌법은 삼권분립을 기본 논리로 하고 있는데 퇴장당한 유창오 상임감사 행동은 위원회 권위와 권능을 무시하고 삼권분립인 헌법원리 부정하는 일이다.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수영 의원은 유창오 상임감사가 관용차를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의혹을 내보이며 관용차 운영 일지를 들춰냈다. 

박수영 의원은 "2022년 1월부터 10월까지만 나와 있고 11월부터는 일지 작성을 안했다"며 "의도적으로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이 든다"고 밝혔다.

박수영 의원은 또 "서울 강남에 있는 모 대학으로 AMP 수업을 듣기 위해 관용차를 12번 이용했다"며 "병원은 10회를 갔는데 강남에 있는 병원을 집중적으로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공영홈쇼핑 조성호 대표는 "내부적으로 임원 규정위반 절차를 확인하고 문책 절차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장관 "기관이 자체적으로 이사회를 소집해 해임절차 진행하고 있다"며 "중기부 자체적으로는 업추비 등 부분들을 조사하면서 수사의뢰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일 중기부 산하기관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이철규 의원은 유창오 상임감사의 과도한 법인카드 사용을 내보이며 질책했다.

이철규 의원은 "유창오 상임감사는 취임 이후 법인카드 5397만원, 대표보다 4배 많은 금액을 사용했다. 활동이 더 컸나"고 지적했다.

하지만 유창오 상임감사는 국정감사장에 증인으로 출석해 "부서 운영비가 대부분이고 접대비에 쓴 건 한 달 45만원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이같이 유창오 상임감사의 반박에 국회의원들과 설전이 벌어져 시작 50분만에 국감이 중단됐고 이어 같은 날 오후 2시30분께 속개된 국감에서 유창오 상임감사는 산자중기위 이재정 위원장의 요구로 퇴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