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영구히 격리해야 할 범죄자 분명히 있다"(사진=김정환기자)
한동훈 "영구히 격리해야 할 범죄자 분명히 있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법무부 한동훈 장관은 7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비경제부처 심사에 출석해 사형제에 대해 "영구히 격리해야 할 범죄자가 분명히 있다"며 "예방효과가 반드시 수반되는 사형제도나 가석방 없는 무기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한동훈 장관은 국민의힘 김희곤 의원의 사형제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변한 뒤 "10명을 연쇄살인하고 수감된 상태에서 전혀 반성을 안하는 사람들이 10년~20년 뒤에 나와 다시 활보하는 법치국가는 전세계에 지금 없다"고 지적했다.

한동훈 장관은 또 "예방효과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사람 대상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인체 실험을 할 수 없어서 그렇지만, 분명히 예방효과는 있다"며 "술에 취한 사람들이 조폭한테 시비를 걸지 않지 않느냐. 분명히 사람의 본성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한동훈 장관은 "(하지만)사형을 선고하는 데 있어 법관들이 신중하고 신중해야 한다"며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과 정부는 지난 8월 신림역과 서현역 등에서 발생한 묻지마 범죄 등 흉악 범죄가 잇따라 발생하자 가석방 없는 무기형 도입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이같은 내용을 담은 형법 개정안이 지난 30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사형제도가 있어 사형수를 분류하는 국가이지만 지난 1997년 12월 이후 사형이 집행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