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취임하게 되면 다양한 생각 가진 많은 분들을 진영과 상관없이 만날 것(사진=국민의힘)
한동훈 "취임하게 되면 다양한 생각 가진 많은 분들을 진영과 상관없이 만날 것(사진=국민의힘)

[노동일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와의 만남에 대해 "취임하게 되면 다양한 생각을 가진 많은 분들을 진영과 상관없이 만나고 경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열린 비상대책위원장 수락 연설에서 이같이 말했다.

또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수직적 당정관계에 대해 "대통령과 여당, 여당과 대통령, 여당과 정부는 헌법과 법률의 범위 내에서 각자 할 일을 하는, 국민을 위해 할 일을 하는 기관"이라며 "서로 보완하는 동반자적 관계이지 궁중암투는 이 관계에 끼어들 자리가 없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와의 일문일답이다>

▶취임 다음날 이준석 전 대표가 탈당 선언을 예고했다. 이 전 대표에게 탈당 만류 연락을 하거나 따로 만날 계획이 있는가. 만약 없다면 이 전 대표 탈당이 국민의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거라고 보는가.
= 제가 연설에서 말했듯 우리당은 자유민주주의 정당이고 다양한 생각을 가진 많은 분들이 모일수록 강해진다. 그러니까 저는 앞으로 취임하게 되면 다양한 생각을 가진 많은 분들을 진영과 상관없이 만나고 경청할 것이다. 제가 얼마 전에 경험이 부족한 것과 관련, 경험이 안 중요한 것처럼 말씀드렸는데 그런 것은 아니고 중요하다. 중요한 가치이기 때문에 경청하면서 잘해 나갈 것이다. 그렇지만 지금 단계에서 어떤 특정한 분들을 전제로 해서 어떤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

▶지금 당직을 맡고 계신 분들을 유지시킬 것인가. 아니면 인선을 새로 할 것인가.
= 저에게는 윤재옥 원내대표가 계시다. 대표님과 충분히 상의하면서 우리당이, 저는 여기서 뭔가 보여주기 위한 그런 일을 하러 온 것이 아니다. 저희는, 저는 국민을 위해서 나라를 위해서 동료 시민을 위해서 승리하는 당을 만들기 위해서 온 것이다. 그것을 위해서 가장 좋은 방안을 논의할 것이다. 좋은 분들이 많은데 왜 논의하지 않겠나. 지금 제가 이렇게 휴일을 지나면서 마음 급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다. 나는 마음이 안 급하다. 차분히 생각하고, 지금은 빠른 답보다 맞는 답을 내는 것이 더 중요한 때라고 생각한다.

▶대통령실과 당이 김건희 특검 조건부 수용 안 된다고 뜻을 모았다는 보도가 나왔다. 당정의 뜻을 위원장이 따를지 궁금하다. 특검은 협상도 불가라는 방침은 '법 앞에는 예외가 없다', '국민 눈높이에 맞아야 한다' 입장과 배치되는 거 아닌가.
= 제가 지금까지는 여러 가지 의견을 밝혀왔다. 그런데 오늘부터는 제가 여당을 이끄는 비상대책위원장이기 때문에 당과 충분히 논의된, 당으로부터 논의된 내용에 대해서 책임 있게 발언을 드리고 그걸 과감하게 실천할 것이다. 그 문제에 관해 특검은 총선용 악법이라는 입장은 갖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그걸 어떤 차원에서 어떻게 당에서 대응할 것인지 원내에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제가 충분히 보고 받고 같이 논의하겠다.

▶오늘 연설에서 당정관계에 대한 언급이 없었던 것 같다. 위원장이 생각하는 수직적 당정관계란 무엇이라고 보는지, 또 지금까지 당의 모습을 볼 때 타파해야 할 게 어떤지 것인지 궁금하다.
= 아직 섣부른 생각이지만 말하겠다. 대통령과 여당, 여당과 대통령, 여당과 정부는 헌법과 법률의 범위 내에서 각자 할 일을 하는 국민을 위해서 할 일을 하는 기관이다. 수직적, 수평적 관계가 아니다. 각자 상호 협력하는 동반자 관계라는 게 옳다. 대통령은 여당이 있기 때문에 정책적 설명을 더 잘할 수 있는 것이고 여당이 사랑받아야 대통령이 더 힘을 갖게 되는 것이다. 여당은 비록 소수당이지만 대통령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정책적 실천력을 갖는다. 서로 보완하는 동반자적 관계이지, 누가 누르고 막고 사극에나 나올법한 궁중암투는 지금 이 관계에서 끼어들 자리가 없다. 우리는 우리 할 일을 하는 거고 대통령은 대통령의 할 일을 하는 것이다. 저는 그렇게 일하겠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