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법으로도 죽여보고 펜으로도 죽여보고 그러고 안되니 칼로 죽여보려..."(사진=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법으로도 죽여보고 펜으로도 죽여보고 그러고 안되니 칼로 죽여보려..."(사진=더불어민주당)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7일 오전 피습 15일만에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당 업무에 복귀했다. 

이날 이재명 대표는 작심한 듯 "법으로도 죽여보고 펜으로도 죽여보고 그러고 안되니 칼로 죽여보려 하지만 결코 죽지 않는다"며 "국민께서 저를 살려준 것처럼, 이 나라와 미래를 제대로 이끌어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에 이재명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오는 4월 10일 총선에서 정권심판론을 강조한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이재명 대표는 "쉬는 동안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었지만 그래도 역시 '왜 정치를 하는가'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살자고 하는 일이고 살리자고 하는 일인데 정치가 오히려 죽음의 장이 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재명 대표는 "상대를 제거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내가 모든 것을 다 갖겠다는 생각 때문에 정치가 전쟁이 되고 있는 것"이라며 "국민의 삶도 전쟁터 비슷하게 변해가고 있다. 각자의 삶을 스스로 알아서 챙겨야 하는 각자도생의 세상이라 힘겹게 하는 것 같다"고 우려감을 내비쳤다. 

또한 이재명 대표는 "이번 선거는 정권에 대한 중간 평가이자 권력에 대한 심판 선거"라며 "국민께서 이 정권이 과연 국민과 국가를 위해 주어진 권력을 제대로 행사했는지 판단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