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서울 중·성동갑에 컷오프한 결정)재고해달라"(사진=김정환기자)
임종석 "(서울 중·성동갑에 컷오프한 결정)재고해달라"(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임종석 전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장은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 자신을 서울 중·성동갑에 컷오프(공천 배제)한 결정과 관련, "재고해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임종석 전 비서실장은 "당 지도부에 정중하고 간곡하게 요청한다"며 "중·성동갑에 대한 전략공관위원회의 추천 의결을 재고해달라"고 말했다.

임종석 전 비서실장은 또 "이 대표와 최고위원회에 묻고 싶다"며 "정말 이렇게 가면 총선에서 이길 수 있나. 통합을 위한 마지막 다리마저 외면하고 홀로 이 대표만으로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나"라고 역설했다. 

이어 임종석 비서실장은 "이번 총선에서 패배한다면 우리는 모두 씻을 수 없는 죄인이 된다"며 "아직 늦지 않았다고 믿고 싶다. 방향을 바꿀 시간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임종석 비서실장은 "양산 회동에서 이재명 대표가 굳게 약속한 명문(이재명·문재인) 정당과 용광로 통합을 믿었다"며 "지금은 그저 참담할 뿐으로 왜 이렇게까지 하는지 납득이 되질 않는다"고 설명했다.

특히 임종석 전 비서실장은 향후 자신의 거취 문제에 대해 "최종 거취는 최고위원회의 답을 들은 후에 다시 말씀드리겠다"고 말해 공천을 받지 못 할 경우 다른 방향도 염두에 있음을 시사했다.

여기에 임종석 비서실장은 탈당이나 무소속 출마도 고려하는가?라는 질문에 "누구보다 총선을 바라는 것은 이재명 대표와 최고위일 것"이라며 "정치는 생물이라고 말씀을 드린 것이 답이 될 것"이라고 직접적인 답변을 회피하며 향후 행동을 암시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믽당 전략공관위는 서울 중·성동갑에 임종석 전 비서실장을 배제하고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전략 공천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