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진 "반문재인 연대 빅텐트론, 성공하면 참 좋겠는데"<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대표의 반문재인 연대 빅텐트론에 대해 "가보기라도 해야 될 텐데 김종인 전 대표가 하는 일이 성공하면 좋겠다"며 "그러나 저는 여러 가지 정치적인 상황을 보면 상당히 어려운 일일지도 모르겠다. 성공하면 참 좋겠는데, 되면 참 좋겠는데 이게 정말 쉽게 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라고 밝혔다.

인 비대위원장은 또 "쉽지 않아 보이는 것이 개인적인 판단이다. 당의 공식 의견이 아닌 개인적인 소신을 말하면 선거라는 건 양자대결로 가는 게 상당히 바람직하다"며 "그런데 시간도 지금 많지 않고 완전 각 정파가 처해 있는 입장이라든지 가지고 있는 조건이 만만하지 않다"고 말했다.

인 비대위원장은 또 "바른정당과의 보수연대는 참 좋은데 사실 우리 당이 바른당과 연대를 하기 위한 조건을 어떻게 만들어나가느냐는 게 굉장히 중요한 과제"라며 "그건 전적으로 후보가 누가 되느냐에 달려 있다. 그 후보가 다른 당과 다른 당 후보와 연대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나가느냐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고 연대 가능성을 압축해 밝혔다.

특히 인 비대위원장은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자유한국당 내부의 친박청산을 요구하고 있지만 밖에서 보는 것만큼 우리 당이 친박당이 아니다"며 "우리가 기회가 되면 적절하게 설명도 해야 되겠고 또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그것도 추가적으로 우리가 당을 쇄신하는 작업을 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